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페르소나5 택티카 공략 정보 스토리 진행에 도움되는 기본 팁 10가지

게임 연재 및 공략

by 뱀선생게임 2023. 11. 27. 20:22

본문

반응형

페르소나5 택티카 P5T 공략 정보 스토리 진행에 도움되는 기본 팁 10가지

페르소나5 택티카는 P-Studio가 개발하고 세가가 퍼블리싱한 전술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더 큰 메가미 텐세이 프랜차이즈의 일부인 페르소나 시리즈의 스핀오프입니다.

게임의 배경은 페르소나5의 졸업식 직후입니다. 주인공인 리드와 그의 친구들은 카페 르블랑에서 시간을 보내던 중, 갑자기 수상한 빛을 내뿜는 문이 나타납니다. 그 문을 통해 리드와 친구들은 이상한 세계로 빨려들어가게 되고, 그곳에서 혁명가 엘을 만나게 됩니다.

게임의 플레이 방식은 전술 롤플레잉 게임으로, 턴제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플레이어는 리드와 친구들을 조종하여 적과 전투를 벌여야 합니다. 전투는 3x3의 격자 형태의 맵에서 진행되며, 플레이어는 캐릭터의 위치를 전략적으로 배치하여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게임의 전투는 페르소나 시리즈의 전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합니다. 플레이어는 캐릭터에게 마법, 공격, 버프, 디버프 등의 행동을 명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캐릭터는 페르소나를 소환하여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는 페르소나5의 주인공 리드와 친구들 외에도 새로운 캐릭터들이 등장합니다. 새로운 캐릭터들은 모두 독특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플레이어는 이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전투를 승리로 이끌어야 합니다.

페르소나5 택티카는 페르소나 시리즈의 팬들에게 호평을 받은 게임입니다. 게임의 전투 시스템은 전략적이며, 새로운 캐릭터들은 매력적이고 개성적입니다. 또한, 게임의 스토리는 페르소나5의 이야기를 이어나가면서도 새로운 재미를 선사합니다.


페르소나 5 택티카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10가지 사항

최신 스핀오프는 시리즈의 턴제 규칙을 뒤흔들어 놓았기 때문에 베테랑 플레이어도 적응해야 합니다.

페르소나 5 택티카는 오리지널 게임의 많은 메커니즘을 전술 기반 그리드에 맞게 재구성했습니다. 처음에는 매우 단순하며, 오프닝 챕터에서는 이 모든 메커니즘을 가장 간단한 사용 사례와 함께 꼼꼼하게 튜토리얼합니다. 하지만 팬텀 시브즈의 최신 여정을 플레이하면서 턴제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 꽤 보람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페르소나 5 택티카를 플레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면 공격은 여전히 최고의 전략입니다.
대부분의 페르소나 게임과 마찬가지로, 총공격은 전투에서 거의 모든 플레이의 핵심입니다. P5에서처럼 필드에 있는 모든 적을 치명타로 쓰러뜨려야 하는 대신, 택티카에서는 한 명만 쓰러뜨리고 팀이 맵을 가로질러 삼각형 진형을 이루면 됩니다.

이 스핀오프는 삼각형에 대한 고려 사항이 매우 자유로우며, 적에게 치명타를 입힌 후에는 캐릭터를 이동하여 해당 대형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한 번 더 주어집니다. 여기서 요령은 총공격을 발동하기 전에 치명타 공격자와 그 팀을 모두 교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세 명의 파티원을 신중하게 배치하고 흩어지게 배치하면 한 유닛의 턴에 한 번만 사용해도 맵 전체에 걸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동 자체에는 턴이 걸리지 않으므로, 총공격을 설정할 때는 삼각형을 최대한 넓게 펼쳐서 최대한 많은 적을 공격에 포함시키세요.

1. 1 더 메카닉은 이동에도 사용됩니다
치명타에 대해 말하자면, 1 더 턴이 되면 캐릭터는 공격 외에도 몇 칸 더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전술 전투는 위치 선정과 이동이 중요하므로, 1 더를 활용해 몇 칸 더 이동하는 것은 턴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좋은 종합 공격을 설정하고 더 나은 엄폐물을 찾아 치명타 공격을 직접 맞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치명타가 우연에 의해 결정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턴제 RPG에서 치명타는 우연이나 능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페르소나 5 택티카는 모두 3단계 엄폐 시스템을 기반으로 합니다. 유령 도둑과 메타버스에서 마주치는 적들은 모두 맵에 엄폐물을 설치해 공격을 피하거나 최소한 그 충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부 엄폐물은 피해를 완전히 무효화할 수 있으며, 캐릭터보다 키가 큰 물체를 통해 시각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캐릭터가 숨을 수 있는 두 번째 엄폐물이 있지만, 허리 높이로 캐릭터를 완전히 숨기지는 못합니다. 이 엄폐물 안에 있는 동안 공격을 받으면 캐릭터가 바깥에 있을 때보다 피해를 덜 받지만, 스크랩에서 무사히 빠져나올 수는 없습니다.

전술에서 전략의 대부분은 적을 엄폐물 밖으로 끌어낸 후 공격으로 적을 공격하여 치명타를 입히는 것입니다. 택티카에서는 페르소나 5에서보다 훨씬 더 예측하기 쉽습니다.

 

3. 적의 턴을 빨리 감기
격렬하지 않은 전투 중에는 택티카에서 저레벨 적의 평범한 플레이를 보게 됩니다. 적의 턴을 빨리 감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까지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좋은 장면을 보고 싶다면 조이콘의 R 버튼이나 플레이하는 시스템에서 이와 유사한 버튼을 눌러 적의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전압을 너무 소중히 여기지 마세요
각 유령 도둑은 매 턴마다 충전되는 미터인 전압에 의해 발동되는 강력한 필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류지는 맵을 일직선으로 가로지르는 강력한 공격을, 조커는 좁은 범위에서 무료 치명타를, 모르가나는 여러 번의 치명타 공격을 설정할 수 있는 광역 공격으로 적을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이 기술들이 워낙 임팩트가 강한 기술이라 처음에 사용하기가 망설여졌지만, 곧 전압이 빠르게 충전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초반에 자주 사용하면 전투가 진행되는 동안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엄폐 방향은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습니다 
원소 약점이 사라졌습니다
전술의 주요 변경 사항 중 하나는 원소 약점이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즉, 공중, 전기, 화염 공격에는 고유한 보조 효과가 있습니다. 공중 공격은 적을 멀리 날려버리고, 심령 공격은 적을 가까이 끌어당기며, 전기 공격은 적을 제자리에 가둬버립니다. 이 전략은 언제 기술을 사용해야 하는지, 기술이 총공격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상황 인식에서 비롯됩니다.

예를 들어, 일부 적들은 맵을 가로질러 돌진하여 공격할 때마다 반격합니다. 공격하기 전에 적의 사거리를 확인할 수 있지만, 적을 내 쪽으로 끌어당기는 심령 능력을 사용하면 덩크슛을 당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반대로 얼음 공격으로 적을 얼리면 적을 제자리에 고정할 수 있으므로, 적의 손이 닿지 않는 더 좋은 위치에서 다른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팀 구성에 완전히 새로운 층위가 추가되며, 특정 캐릭터의 원소 친화력만으로 우선순위를 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6. 캐릭터의 기본 강점을 보완하는 서브 페르소나 사용
조정된 마법 시스템 덕분에 주문을 조합하는 전략을 실험할 여지가 많아졌습니다. 여러 캐릭터로 멋진 플레이를 펼칠 수도 있지만, 서브 페르소나를 사용하면 단 한 명의 캐릭터로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를 사용하는 최적의 방법은 캐릭터에 새로운 종류의 마법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유닛의 기존 플레이 스타일을 보완할 수 있는 능력을 찾아보세요. 류지는 산탄총을 주무기로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캐릭터에 비해 사거리가 짧습니다. 하지만 초능력 기반의 서브 페르소나를 부여하면 적을 더 가까이 끌어들여 사거리가 더 길어져 후속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브 페르소나는 자원 관리가 많이 필요하지만, 현명하게 활용하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7. 전리품이 페르소나 융합을 앞지르다
저는 페르소나 5 택티카를 표준 난이도로 플레이했기 때문에 더 어려운 설정에서 플레이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항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벨벳 룸에서 서브 페르소나를 융합하여 더 강력한 페르소나를 만들어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 플레이에서는 전투를 완료하여 얻은 새로운 페르소나를 그냥 사용하는 것이 훨씬 쉬웠는데, 게임 후반 전투를 처리하는 데 더 강력한 주문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게임의 속도를 잘 따라갈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장 미친 사람이라면 페르소나를 융합하여 게임에서 가장 강력한 페르소나를 얻고 싶을 수도 있지만, 도중에 획득한 페르소나를 고수해도 괜찮을 것입니다.

8. 페르소나 5 택티카는 그라인드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다.
이 역시 높은 난이도로 플레이하는 분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페르소나 5 택티카는 전투를 한 번만 플레이하는 분들에게도 꽤 잘 맞습니다. 이 게임은 그라인드 기반 RPG가 아니라 전략, 퍼즐 풀이, 상황 인식에 관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숫자가 너무 낮거나 높은 것이 아니라 전술적 플레이를 기반으로 합니다. 따라서 예전의 전투를 다시 플레이할 수는 있지만, 캐릭터가 충분히 강력하지 않다고 느낄까 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페르소나5 택티카 공략 정보 스토리 진행에 도움되는 기본 팁 10가지

 

9. 퀘스트는 메카닉을 마스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라인딩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페르소나 5 택티카의 스토리 미션 사이에 있는 선택적 전투와 퀘스트를 플레이하는 것도 좋습니다. 은신처 메뉴에서는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잠금 해제할 수 있는 퀘스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퀘스트는 한입 크기의 사이드 스토리로,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테스트하기 위한 퍼즐입니다. 한 가지 예로, 한 캐릭터가 한 턴에 맵의 한 지점까지 이동해야 합니다. 비결은 팀원 두 명을 이용해 세 번째 유닛이 맵 반대편에 도달할 때까지 턴을 연장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모레 1개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전술 게임을 잘 플레이하는 방법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꽤 영리한 것들이 있으며, 전략을 확장하는 데 좋은 방법입니다.

10. 팀과 대화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페르소나 게임을 플레이하는 분이라면 팀원들과 친해질 수 있는 소셜 요소가 가장 큰 장점이라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택티카에는 다른 플레이어와 일대일로 대화하는 시리즈 특유의 소셜 링크 기능은 없지만, 팀 전체가 모여 최근 모험에 대해 이야기하는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장면은 신규 캐릭터인 에리나와 토시로에게 집중되어 있긴 하지만 재미있으며, 이를 통해 스킬 트리 포인트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르블랑에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대화 메뉴를 클릭하여 그룹과 대화를 나누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