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e3 2019 게임쇼 루머 - 소니 차세대 콘솔 플스5, PS VR2 정보

게임 정보

by 뱀선생게임 2019. 5. 26. 10:30

본문

반응형

e3 2019 게임쇼 루머 - 소니 차세대 콘솔 플스5, PS VR2 정보

차세대 콘솔 게임기 PS5 스토리지 솔루션 저장장치는 혁신.

/r/PS5 서브레딧에 업계 관계자로 추정되는 인물이 쓴 글

(PS5에 관한)Wired지 기사를 본 이후 나와 동료들은 소니가 그냥 PCIe 4.0을 우겨넣고 허풍을 떠는 것이라고 짐작했다.(PCIe 4.0 SSD가 현재 PC SSD보다 빠를 것이란 것은 자명하므로 어쨌든 그들의 말이 맞는 것이 된다.)

우리는 비용상의 문제로 소니가 Apple Fusion Driver(낸드 메모리 + 하드 드라이브 조합) 비슷한 것을 들고 나오지 않을까 했었고, SSD는 예상외였다. 그리고 아무리 PCIe 4.0 SSD라도 과연 기사에서 주장한 것처럼 PS4 타이틀을 PS5로 돌렸을 때 로딩 성능이 그렇게 향상될런 지에 관해 회의감을 품었다.

 

설명하자면, 현세대 게임들은 PS4 Pro의 기본 하드 디스크를 SSD로 바꾸었을때 약 40%의 로딩 시간이 단축된다.(42초 → 25초)

그에 비해 실제 속도가 6배 이상 빠른 M.2 NVMe를 장착한 현 PC들은 SATA SSD 탑재 PS4 Pro에 비해 약 7%만 단축된다. 그리고 더 심각한 것은 우리 게임의 PC 빌드를 돌리기 위해 만든 삼성 PM1725a PCIe를 탑재한 서버급 컴퓨터는 NVMe 탑재 컴퓨터에 비해 겨우 0~3%만의 성능 향상을 보일 뿐이다.(HDD → SSD는 확실히 세대적 도약이라고 볼 수 있지만, SSD 사이에서는 아무리 속도차가 크다고 해도 아직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만큼의 성능적 차이는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현세대 게임들의 IO(입출력) 메카니즘이 HDD를 기본으로 맞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PS5에서 PS4 게임을 재생할 때 이것과 비슷한 정도의 향상을 예상했다. 그리고 우리는 곧 그것이 틀렸다는 것을 깨달았다. 데브킷(마이크로소프트 쪽에서는 아직 아무것도 주지 않았다.)을 받았을 때 우리는 그들(소니)이 게임 개발자들의 삶을 얼마나 더 쉽게 만들어주어 더 나은 게임을 플레이어들에게 더 빨리 가져다 줄 수 있도록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노력이 PS4에서 이룩한 토대에서 어떻게 연속되는지에 관한 자료집도 함께 받았다. 이 자료집에는 새로운 게임에 관한 내용 뿐만 아니라 PS4 타이틀들이 어떻게 PS5의 발전된 성능, 특히 첨단 스토리지 솔루션에 대한 이점을 취할 수 있는지 적혀 있었다. 

 

이에 따르면 그들은 현세대 게임들의 IO 동작을 분석하고 PS4의 IO 명령을 새로운 스토리지 솔루션에 맞게 최적화 하여 리매핑 해주는 고 대역폭 캐시 컨트롤러(High bandwidth cashe controller)라는 것을 만들었다고 한다.(그리고 이것은 게임에 아무런 변화를 가하지 않아도 작동한다.) 데브킷으로 시험한 결과 아무런 변화를 가하지 않은 우리의 게임이 PM1725a를 탐재한 서버급 컴퓨터보다 32% 더 빨리 로딩하는 것을 확인했다. 하지만 이것이 최대 성능이 아니다. 자료에는 최대한의 성능을 끌어내고 싶다면 게임을 패치할 것을 권고하고 있었다. 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새로운 스토리지 솔루션에 맞게 소스코드를 변경한 후 우리 게임이 얼마나 빠르게 로딩될 지 빨리 보고 싶다.

 

나는 이 계정을 며칠 후 삭제할 것이다. 나는 기술적인 데이터는 물론 다른 "유출자"들처럼 추적 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나의 직급이나 회사 규모에 대해서도 발설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단지 Sony의 스토리지 솔루션이 아무런 변화가 없더라도 PS4 게임을 PS5에서 플레이 할 때 얼마나 큰 이익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공유하고 싶을 뿐이다.


소니 R&D 부사장 도미닉 말린슨이 토론토에서 열린 콜리젼 2019 행사에서 PS VR2 등의 차세대 VR 헤드셋이 가질 특징에 대한 발표를 하였습니다.

더 나은 패널
대략 120도 정도의 시야각(현재 VR 기기는 100도 정도의 시야각을 가짐)
HDR 지원
현재보다 2배이상의 해상도 지원

무선 해드셋 지원,(60Ghz 대역폭의 무선 기술 채용)   
무선 지원시 헤드셋 가격이 올라감. 
해결책으로 저가형 PS VR 2(유선 연결)/ 고가형 PS VR2 PRO(무선 연결)  식의 두가지 버전으로 나올 수 있다는 가능성 언급.

시선 추적.(Gaze 트랙킹)  
게임상의 어떠한 오브젝트를 지켜보는지 추적하고 이를 게임에 반영.( 마우스 커서를 아이템의 위에 위치시하면 해당 아이템의 정보가 뜨는 것처럼).  
미간(IPD) 사이를 자동으로 추적하여 멀미가 생기지 않도록 거리감등을 자동 조절.
VR 채팅등에서 캐릭터 사이의 눈맞춤을 통한 감정 표현 가능
시선을 이용하여 마우스와 유사한 입력 가능

Foveated rendering
시선추적 기술로 얻어지는 성능상의 이점은 포비티드 렌더링이 가능해진다는 점.
시선이 향하는 부분의 렌더링 디테일을 올리고,  그렇지 않은 시선 주변부는 렌더링 해상도를 떨구는 식으로 최적화를 자동으로 하여 VR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크게 올릴수 있다.

PS5 와 동시 런칭을 하지 않을 것이다.

그외에 AR 등에 대해서는 렌더링 되는 캐릭터와 실제 현실 공간과의 위화감이 커서 시기상조라고 발언.


루머 다음 주 소니 퍼스트파티 새 트레일러 공개 가능성

 

 

 

 

해외 게임 커뮤니티 

ZhugeEX' 라는 ID 로 유명한 게임 애널리스트가 다음주에 소니 퍼스트파티 트레일러 암시힌트를 줌

 

 

이 힌트 글을 본 리셋에라 유저들 반응 일부 (라오어2or데스스트랜딩 트레일러를 예상 중)

 

 

 

 

 

 

 

 

 

 

 

 

 

 


 
출처 : http://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189686

https://www.resetera.com/threads/sony-playstation-first-party-studios-ot4-because-were-skipping-3.88555/page-383

https://www.reddit.com/r/PS5/comments/bso1jg/the_storage_solution_in_the_devkit_is_a_real_game/

https://venturebeat.com/2019/05/23/playstations-dominic-mallinson-on-next-gen-vr-wireless-gaze-tracking-foveated-rendering-and-ar/amp/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