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어2 공략 정보 초보자 추천 전투 팁 및 무기 개조 스킬 트리
2020년 6월 19일 출시한 소니 플스4 퍼스트파티 너티독의 액션 어드벤처 장르의 독점작 대작 게임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 한글판 The Last of Us Part II.
유출 사건도 터지고 PC 논란에 사건사고 말이 많은 작품이지만 어쨌거나 메타크리틱 전문가 평점 95점을 찍은 갓겜.
다만 유저 점수는 글쎄요....
초보자 추천 라스트오브어스2 스토리 전투 진행 참고용 팁 모음
2019년에 해봐도 멋진 연출에 감탄한 명작 라스트오브어스1 오프닝
라오어2 추천 전투 가이드 팁 모음
스토리 엔딩만 빠르게 보실분들은 보조 옵션 설정
자동조준인데 몸통에서 헤드로 에임 조금만 올려도도 자동 헤드샷
아이템 위치과 적 정확한 확인
퍼즐 스킵
적 인지저하
적 잡았을시 몸부림 안하기
동료 인지상승
동료 잡혔을시 자동 탈출
엎드릴시 조준만 안하면 은신(사진 보니까 바로 옆에 있어도 안걸리는듯)
조준시 슬로우 모션
물속 숨쉬기 무한 등등
길 안내
개인적으로 에임 별로 안좋아서 이지에 옵션 다키고 한번 해봤는데
클리커 러너 몇마리 있던지 권총 한자루만 있으면 그냥 다잡습니다.
특히 동료 옵션 키니까 이전 시리즈랑 다르게 거의 쏘면 헤드샷이네요 ㄷㄷ...
개인적으로 추천 하는건 아이템 위치 입니다.
듣기 모드에서 O누르면 아이템 ㅁ누르면 적 스캔인데 범위도 많이 넓고 1초 스캔도 가능해서 오픈월드에 아이템 먹기 너무 편합니다.
근데 너무 많이 키면 게임 쉬워질수 있으니 어려운 분들은 필요한것만 켜고 해보세요
1. 적 조우시 플레이어가 취할 수 있는 행동은 크게 3가지. 《전투 회피》 《은신 암살》 《정면 돌파》
어떤식으로 할 건지는 플레이어의 선택이며, 물 흐르듯이 이어지는 전투 상황에서 위 3개 행동을 복합적으로 행할 수 있습니다.
(ex. 은신 암살하다가 정면 전투로 전환하거나 혹은 정면 전투 하다가 자리 이탈 후 은신 암살을 하거나.)
- 전투 회피
라오어1과 마찬가지로 조용히 또는 재빠르게 달려 다음 진행 구간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일부 전투는 불가)
라오어1 보다 전투가 더 재밌어져서 황무지 난이도가 아닌 이상 굳이 전투를 피하실 이유는 없으실겁니다. (타임어택 도전 등의 사유 제외)
- 은신 암살
수풀이나 차량 밑바닥, 엄폐물 등을 활용해 은신상태를 유지하며 암살 위주 플레이.
벽돌/병 을 던져 적을 유인하거나 소음기, 활 등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섐블러, 블로터 같은 일부 적의 경우는 암살이 불가하지만 대부분의 적은 암살로 처치 가능합니다.
- 정면돌파(정면 전투. 달리 말하면 라우드 플레이 or 여포 플레이)
그녀가 모두를 죽일거야.
총기 외에 연막탄, 벽돌/병, 근접무기, 지뢰 등의 아이템과 회피를 적극 활용하시면 한층 재미있는 전투를 하실 수 있습니다.
2. 부위 사격
사격시 주로 머리나 몸 부위를 노리실 텐데,
몸샷 위주로 사격하시는 분들은 몸샷 대신 다리(무릎 아래)를 노리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리 사격시 대미지가 몸샷보단 살짝 낮으나 적이 주저 앉고 충격상태에 빠지기 쉽기 때문.
(몸샷 2발 사살인 경우 다리 한발+일격으로 사살 가능하므로 탄 관리측면에서 용이)
3. 엎드리기
엎드리기 자세일시 총기 정확도가 향상되며, (서서 쏴: 정확도 낮음, 앉아 쏴: 정확도 중간, 엎드려 쏴: 정확도 높음)
낮은 수풀 같은 곳에서도 은신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달리면서 O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약간 앞으로 이동하며 빠르게 엎드리기 상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전진 엎드리기)
4. 벽돌&병 / 연막탄 활용
투척물은 조준 투척(L2 + R2) 방식과 빠른 투척(R2) 방식으로 던질 수 있습니다.
조준 투척의 경우 적에게 직접 던져 충격상태를 유발하거나 일정 지점에 던져 적을 유인하는 용도.
빠른 투척은 보통 적과 일정거리 안에 있으면 락온이 활성화될때 적에게 직접 던져 충격 상태를 유발하는 용도.
(빠른 투척으로도 일정 지점 던지기가 가능은 한데 주로 충격유발용도로 사용합니다.)
(참고. 전작과 달리 이번작에서는 행동(모션)이 보다 더 자연스럽게 이어지기 때문에 전작처럼 빠른 투척 후 딜레이가 생기는 부분이 없습니다.)
- 활용 예시
적 유인시 적을 피해 지나가거나 혹은 은신암살.
or 지뢰를 미리 설치해두고 유인하거나 다수의 적 사이지점에 던져 뭉치게 한후 화염병/폭탄으로 한꺼번에 처치하기.
그리고 충격 상태 유발시 접근해 ㅁ 버튼을 눌러 '일격' or △ 버튼을 눌러 '붙잡기' 를 행할 수 있습니다.
일격은 강한 공격을 말하며 일부 적 제외 대부분의 적을 단번에 처치할 수 있고,(=일격사)
붙잡기는 해당 적을 인질 상태로 만듭니다. (인질 잡은 상태에서 조준시 적 사격 가능. 비조준시 ㅁ 버튼으로 인질 암살 가능)
#. 벽돌&병을 든 상태로 근접 공격시 적을 충격상태로 만듭니다.(근접공격 1회에 바로 부서짐)
#. 근접무기가 있을 경우 일격시 근접 무기 내구도 한칸을 소모하기 때문에
충격 상태 유발시 일부러 붙잡기 후 암살을 행하기도 합니다.
5. 근접 무기
전작보다 근접무기가 강화되었습니다.
내구도가 있는 건 전작과 마찬가지지만 근접 무기 업그레이드 시 전작은 1회용 죽창이었다면
이번작은 업그레이드시 내구도 회복+내구(횟수)가 닳을 때까지 업그레이드 상태가 유지됩니다.
다만 대미지 증가 형태라 일부 근접무기는 업그레이드 해도 원샷 원킬 나오지 않는 무기도 있습니다.(난이도에 따라 차이가 있음)
- 근접무기 기습공격
적이 플레이어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플레이어 발견하며 적이 놀란 상태일때 근접무기로 공격시(=기습공격) 일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암살과 다른 점은 소음을 유발한다는 점 + 근접 무기 내구도 1 소모 + HUD 미표시
6. 회피 활용 / 1대1 전투시
이번작에 추가된 회피는 사실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 타이밍을 잘 맞춰야 하지만 여차하면 적 정면으로 접근하면서 총알 피하는 것도 가능.
1대1 근접 전투 상황에선 대체로 공격보단 회피가 우선인 식으로 전투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이벤트 전투 상황에선 차근차근 회피 위주로 적 공격피하고 빈틈 생길때 공격하는 식으로 접근하시면 쉽게 진행가능합니다.
#. 이번작에서 회피 / 빠른 투척 / 근접무기는 거의 사기 수준이라
전투의 재미를 한층 배가시켜주는 요소임과 동시에 전투난이도를 하락시키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라오어2 금고 비밀번호 정보
금고 같은 경우 해당 구간에서 금고 개방에 필요한 힌트(수집품-유물)가 있으니
다음 진행 구간으로 넘어가기 전에 금고를 개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다음 구간 넘어간 상태일때 이전 구간으로 이동 불가인 경우가 대부분임.)
금고에는 자원(제작재료, 탄환, 부품, 보충제), 무기, 총집, 훈련교범 이 들어있습니다.
금고는 비밀번호를 입력해 열 수 있는데
유물에 비밀번호가 적힌 경우가 더 많지만 유물에서 힌트 획득 후 벽에 걸린 사진 등을 살펴 금고 비밀번호를 알아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게임 시작 후 첫번째로 마주치는 금고의 힌트는 귀염둥이=개 입니다.
금고 #1
(07 20 13)
금고 #2
(04 51)
플로 트레이딩카드
금고 #3
(86 07 22)
& B. 훈련 교범: 제작
금고 #4
(60 23 06)
산탄총
유물:은행강도의 편지
유물: 골동품 반지
금고 #5
(55 01 33)
금고 #6
(30 82 65)
장총 총집
(or 권총 총집)
금고 #7
(83 10 08)
2. 작업대 08
& A. 훈련교범: 폭발물
금고 #8
(38 55 23)
& 작업대 09
금고 #9
(70 12 64)
금고 #10
(17 38 07)
사냥용 권총
금고 #11
(68 96 89)
B. 훈련교범: 근접 전술
2. 더블 배럴 산탄총
금고 #12
(90 77 01)
훈련교범: 군수 지원
금고 #13
(30 23 04)
금고 #12
(90 77 01)
훈련교범: 군수 지원
금고 #13
(30 23 04)
금고 #14
(12 18 79)
라오어2 초보자 추천 무기 개조 우선 순위
- 무기 및 개조 항목 리스트
무기 | 개조 | |||||
반자동 권총 |
연사력 (40) 연사력 +45% |
안정성 (50) 안정성 +35% |
반동 (30) 정확도 +25% 반동 -35% |
장탄 수 (50) 탄창 용량 +4 |
||
볼트 액션 소총 |
안정성 (50) 안정성 +40% |
장탄 수 (50) 탄창 용량 +3 재장전 속도 +65% |
6배율 조준기 (80) 조준 중 X 버튼 |
대미지 (100) 대미지 +25% |
||
리볼버 |
연사력 (30) 연사력 +35% |
안정성 (50) 반동 -25% 안정성 +35% |
재장전 속도 (50) 재장전 속도 +85% |
대미지 (70) 대미지 +40% 정확도 +25% |
||
산탄총 | 연사력 (40) 연사력 +55% |
안정성 (40) 반동 -40% 안정성 +35% |
장탄 수 (50) 탄창 용량 +2 |
N/A | ||
활 | 당기는 속도 (50) 화살 걸이 속도 +50% 당기는 속도 +70% |
안정성 (60) 안정성 +60% |
거리 측정기 (80) 조준선 안 적 거리 자동 표시 |
N/A | ||
소음 기관단총 | N/A | N/A | N/A | N/A | ||
군용권총 | 연사력 (40) 연사력 +50% |
안정성 (50) 안정성 +35% |
반동 (30) 정확도 +25% 반동 -35% |
장탄 수 (50) 탄창용량 +4 |
||
반자동 소총 | 안정성 (50) 안정성 +35% |
장탄 수 (60) 탄창 용량 +3 |
4배율 조준기 (80) 조준 중 X 버튼 |
점사 (80) 연사력 +40% △ 버튼으로 3점사 모드 |
||
사냥용 권총 | 안정성 (50) 정확도 +25% 안정성 +35% |
4배율 조준기 (60) 조준 중 X 버튼 |
대미지 (80) 대미지 +25% |
N/A | ||
더블 배럴 산탄총 | 안정성 (30) 반동 -35% 안정성 +50% |
재장전 속도 (40) 재장전 속도 +35% |
대미지 (60) 대미지 +30% |
N/A | ||
석궁 | 안정성 (50) 안정성 +55% |
4배율 조준기 (60) 조준 중 X 버튼 |
재장전 속도 (80) 재장전 속도 +55% |
N/A | ||
화염방사기 | N/A | N/A | N/A | N/A |
- 무기 개조 설명 및 개조 우선순위 (개인 선호에 따라 우선순위는 달라질 수 있음)
개조 | 설명 |
안정성 | 조준 흔들림의 정도 안정성이 높을수록 조준점이 흔들리지 않음. |
대미지 | 적에게 주는 대미지 |
정확도 |
조준점이 벌어지는 정도 정확도가 높으면 조준시의 에임 원이 줄어들고 정확도가 낮으면 조준시의 에임 원이 벌어집니다. |
반동 | 사격시 총구가 튀는 정도 |
연사력 당기는 속도 |
총기: 발사속도 활: 시위를 당기는 속도=최대위력의 화살 날리는데 걸리는 시간. |
재장전 속도 |
상위 난이도일수록 자원이 한정적이며 소지 탄약도 많지 않기 때문에 한탄창 다쓰고 재장전 보단 무기 교체를 하게 되는 편이라 우선순위 낮음. 다만 한발 쏘고 재장전하는 시간이 너무 긴 석궁 개조시엔 우선순위 높음. (석궁은 안정성이 높아 재장전속도가 1순위. 4배율 2순위 or 안정성 2순위) |
장탄수 |
탄창 용량 증가. 소지탄약량이 증가하진 않으므로 맨 나중으로 미뤄도 되는 개조. |
조준기 거리측정기 |
보다 정확한 사격을 위해 사용. (특히 활의 거리측정기는 조준점이 적과의 거리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이 되서 유용함.) 3순위에 분류했지만 개인 선호에 따라 우선순위는 올라갈 수 있음. |
1순위 | 2순위 | 3순위 |
안정성 대미지 |
반동 |
재장전 속도 장탄수 조준기/거리 측정기(활) |
필자는 개인선호상 안정성과 대미지 중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개조합니다만,
상위 난이도일 경우 개인 선호에 따라 대미지가 최우선이 될수도 있습니다.
몸샷 2발 사살 일 경우 대미지 증가로 몸샷 1발 사살로 바뀌기 때문에 초반 탄약관리 측면에선 안정성보다 유용합니다.
무기별 개조 우선순위 또한 개인선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전반적인 게임 흐름상 권총(리볼버)과 소총의 주요 항목을 우선 업그레이드 하고, 그다음 활(석궁) 업그레이드.
산탄총은 맨 마지막. (엔딩까지 산탄총은 업글 안해도 상관없는 개조없어도 사용이 쉽고 강력한 총기.)
생존 | 제작 | 은신 | 정밀성 | 폭발물 |
듣기 모드 이동속도Ⅰ (30) 이동속도 +50% |
근접무기 업그레이드 제작 (20) 근접 무기 내구도 회복 및 대미지 증가 |
소음기 제작 (20) 권총용 소음기 제작. 소음기는 조준 중 △로 탈부착 내구도: 2 |
조준 안정성 증가 (30) 안정성 +100% 정확도 +100% |
폭발 화살 제작 (20) 화살 종류는 조준 중 △로 변경 |
체력키트 사용속도 증가 (30) 속도 +100% |
제작속도 증가 (40) 제작 속도 +100% |
듣기 모드 선명도 (40) 듣기 모드로 감지된 적이 더 선명하게 나타남. |
조준 중 이동속도 증가 (30) 조준 이동속도 +50% |
개량된 함정지뢰 (20) 폭발 반경 +50% |
체력 증가 (60) 체력 +25% |
연막탄 제작 (30) 충격탄을 연막탄으로 업그레이드 |
엎드리기 중 이동속도 증가 (50) 이동속도 +50% |
듣기 모드 범위 (40) 범위 +50% |
개량된 화염병 (40) 화염 반경 +50% |
듣기 모드 이동속도Ⅱ (40) 이동속도 +100% |
개량된 체력키트 제작 (40) 치유 +50% |
개량된 소음기 (40) 소음기 내구도: 2→4 |
숨참기 (40) 조준 중 L3 을 누르면 숨을 참고 안정적으로 조준 |
함정지뢰 추가 제작 (50) 제작 수량: 1→2 소지 한도: 3→4 |
인내력 (60) 치명적 대미지에도 체력을 남겨 탈출할 기회를 얻을 수 있음 |
연막탄 추가제작 (40) 제작 수량: 1→2 소지 한도: 3→4 |
신속한 암살 (60) 암살 속도 +100% |
화살 추가 제작 (40) 제작 수량: 1→2 |
폭발 화살 추가 제작 (40) 제작 수량: 1→2 소지 한도: 3→4 |
야전 전술 | 비밀 작전 | 근접 전술 | 화기 전술 | 군수 지원 |
체력 증가 (30) 체력 +25% |
칼 제작 (20) 칼 2개 제작 |
추진력 (40) 일격으로 적 처치시 짧은 시간동안 다음 근접공격도 일격이 됨 |
소이탄 제작 (20) 산탄총용 소이탄 1발 제작 탄약 종류는 조준 중 △로 변경 |
제작 속도 증가 (20) 제작 속도 +100% |
듣기 모드 선명도 (40) 듣기 모드로 감지된 적이 더 선명하게 나타남 |
듣기 모드 이동 속도Ⅰ (40) 이동 속도 +50% |
개량된 체력 키트 제작 (50) 치유 +50% |
사냥용 권총 탄약 제작 (20) 사냥용 권총탄 1발 제작 |
향상된 근접 무기 업그레이드 (40) 내구도 +1 |
숨참기 (30) 조준 중 L3 을 누르면 숨을 참고 안정적으로 조준 |
적 붙잡기 중 이동 속도 (50) 인질 이동 속도 +50% |
조준 안정성 증가 (20) 안정성 +100% 정확도 +100% |
조준 중 이동속도 증가 (40) 이동속도 +50% |
개량된 파이프 폭탄 (30) 폭발 반경 +50% |
듣기 모드 범위 (40) 범위 +50% |
엎드리기 중 이동 속도 증가 (40) 이동 속도 +50% |
체력키트 사용속도 증가 (50) 속도 +100% |
사냥용 권총 탄약 추가 제작 (50) 제작 수량: 2→3 |
개량된 소음기 (40) 내구도: 2→4 |
체력 증가 (50) 체력 +25% |
칼 추가 제작 (40) 제작 수량: 2→3 소지 한도: 4→6 |
추진력 지속시간 (50) 지속시간 +70% |
소이탄 추가 제작 (50) 제작 수량: 1→2 소지 한도: 4→6 |
파이프 폭탄 추가 제작 (40) 제작 수량: 2→3 소지 한도: 4→6 |
#. 1.02 패치 기준 사냥용 권총 탄약 추가 제작 은 생존자 난이도에서 제작수량 2→3 으로 표기되지만 실제론 1→2 적용입니다.(2발 제작)
- 스킬 업그레이드 우선순위
1순위 | 2순위 | 3순위 |
체력증가 근접무기 업그레이드 제작 조준 안정성증가 칼 제작 추진력 |
ㅁㅁㅁ 제작/추가 제작(개량) 인내력 개량된 체력키트 제작 |
신속한 암살 추진력 지속시간 |
라오어2 초보자 추천 생존자 스킬 트리 및 스킬 업그레이드 순위
- 스킬 업그레이드 목록 (생존자 기준)
첫번째 스킬 트리(ex. 생존)는 기본적으로 개방된 상태이며, 이후 추가 스킬트리는 훈련 교범 획득시 개방됩니다.
내구도/제작수량은 난이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항목은 생존자 난이도 기준입니다.
플레이 스타일(은신암살 선호인지 정면전투 선호인지)에 따라 스킬 업그레이드 우선순위는 달라질 수 있기에
상위 난이도 기준 생존/전투 측면에서 우선 업그레이드하면 좋은 스킬들을 기재해봤습니다.
(어려움 이하 난이도라면 위 우선순위는 무시해도 좋습니다. 자기 취향껏 마음대로 찍으시는게 가장 좋은 스킬 업그레이드 순서.)
1순위는 필요성이 높은 스킬들.
체력증가: 최대 체력 증가. 상위 난이도일수록 혹은 적에게 맞는 경우가 많이 생길 수도 있는 정면전투 선호시 필요성이 높음.
근접무기업그레이드제작
상위 난이도일수록 근접무기 업그레이드는 제작재료 고려해서 자주 활용은 안하지만(그냥 노업글 근접무기 주워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탄약 부족 상황이 닥칠때 여차하면 근접무기 업그레이드 해서 전투상황에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성은 낮을 수 있으나 필요성은 있는 스킬.
(초반 업그레이드 가능 및 필요 보충제량이 적은 이유도 한몫합니다.)
조준 안정성 증가: 조준 이동시 정지상태보다 무기 흔들림 및 에임원이 커지는데,
이 스킬을 찍으면 조준 중 이동하더라도 정지상태와 큰 차이 없게 만들어 줍니다.(=정확한 사격을 할 수 있음)
칼 제작: 암살 및 생존보험용.
회피가 있어서 생존보험용으론 생각보단 거의 쓰일일이 없고 암살용으로 남발하기엔 또 상위난이도일수록 재료부담이 있기 때문에 필요성은 있으나 활용성은 떨어지는 계륵같은 스킬. 초반 업그레이드 가능 및 필요 보충제량이 적어서 일단 1순위로 분류.
추진력: 무척 유용. 지속시간이 짧긴 하나 잘만 활용하면 자원소모없이 전투 상황 종료시키기 좋은 스킬.
2순위에서 ㅁㅁㅁ 제작/추가제작(개량)은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선호되는 아이템이 달라지기 때문에 'ㅁㅁㅁ' 로 기재.
은신 암살위주면 소음기나 화살/칼 추가제작(개량)을 선 업그레이드로 고려하게 되고,
정면 전투위주면 연막탄/폭발화살/사냥용권총탄약을 선 업그레이드로 고려.
추가제작(개량) 까지 찍는 시점엔 하위 스킬들도 자연스레 찍게 되는데,
듣기모드/숨참기/엎드리기/조준 중 이동속도 같은 스킬들은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되는 필요성이 다소 떨어지는 스킬들이라
하위스킬보단 어떤 아이템의 추가제작(개량)을 할건지를 우선 고려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추가제작(개량)=제작효율 증가=상위 난이도일수록 부족한 자원량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자신이 선호하는 아이템 추가제작을 먼저 찍고, 그다음 아이템 추가제작을 찍는 식으로 업그레이드 하시면 됩니다.
인내력은 생존 보험용.
개량된 체력키트 제작 은 생존용.
개인 선호에 따라 1순위와 2순위 항목의 우선순위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3순위는 취향에 따른 선택옵션 정도의 스킬.
신속한 암살은 암살시간이 빨라지는 만큼 적에게 발각되지 않고 재은신상태로 진입하기 좋으나 없어도 딱히 상관없는 선택옵션 정도.
(암살플레이의 쾌적함을 느낄것이냐 아니냐의 차이 or 일부 상황에서 한끗차이로 발각되느냐 안되느냐의 차이)
추진력 지속시간은 근접공격 추가 일격사를 좀더 여유롭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긴 하지만
기존 추진력 잘만 활용하면 굳이 없어도 되기 때문에 선택옵션 정도.
(참고. 추진력 활용 상황은 대체로 감염체 대상일때 주로 사용하게 되고 총기류 사용 인간 대상으론 다소 활용성이 좀 떨어지는데,
지속시간을 찍으면 인간 대상으로도 활용하기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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